본문 바로가기
화제의 사건 & 사고

안성 공사장 붕괴 (현장 영상, 건설 부패 접수처 신고 방법, 포상금)

by WhatsNew 2023. 8. 10.

경기 안성시 옥산동 폴리프라자 신축 공사장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2명이 사망하였으며,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사망한 2명은 베트남 국적의 형제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오늘 오전 건설 부패 접수처를 신설한다고 브리핑했습니다.

 

 

안성 신축 공사현장

안성 공사장 붕괴

 

 

안성 공사장 붕괴 사고 조사

 

 

경기남부경찰청 안성 상가 공사장 붕괴사고 수사전담팀은 오늘부터 부상자, 공사현장 관계자, 목격자 등을 대상으로 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고 당시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인근 CCTV 영상도 입수할 계획입니다. 이후 소방당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과의 합동 현장 감식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경찰은 사고 발생 후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를 중심으로 49명 규모의 수사전담팀을 구성했습니다.

 

안성 공사장 붕괴 현장

사고가 발생한 공사장은 149억 원의 공사비로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 대상임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감리가 상주하고 있던 건축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어제(9일) 오전 11시 47분에 안성시 옥산동에 위치한 9층과 지하 2층, 연면적 1만 4,800㎡ 규모의 건물 공사현장에서 타설 작업 중 9층 바닥이 붕괴되었습니다. 해당 건물의 9층 콘크리트 바닥이 8층으로 붕괴되었으며, 사고 당시 9층과 8층에서 각각 7명과 3명의 작업자가 작업 중이었습니다.

 

안성 공사장 구조 결과

사고 이후 9층 작업자 7명 중 4명은 스스로 사고현장을 빠져나왔고, 나머지 3명은 소방당국에 의해 구조되었습니다. 8층 작업자 3명 중 1명은 스스로 탈출하였고, 소방에 의해 구조된 1명은 심정지 상태로 발견되어 응급처치를 받았으나 병원에 이송 중 숨졌습니다. 계속된 구조작업을 통해 나머지 1명도 가까스로 구조되었으나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되었고 결국 숨졌습니다. 사망자 2명은 29세와 30세의 베트남 국적 형제로 확인되었습니다.

 

안성 공사장 붕괴 사고 및 건설 부패 접수 방법

 

 

건설 부패 접수 방법과 포상금 안내

 

신고처 신설 이유

신고처는 국가·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공기업 등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을 받아 공급하는 주택인 공공주택사업 전 분야에 대한 신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최근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주택사업에서 발생한 부실시공과 이권 카르텔에 대한 신고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권익위원회는 부실시공 및 전관유착을 근절하기 위하여 내부 신고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부패와 공익침해행위 신고를 받을 접수처를 설치하고 집중적인 신고를 받을 계획입니다.

 

신고대상 안내

이 신고대상은 LH 퇴직자가 관련된 설계, 시공, 감리 업체가 LH가 발주한 사업에 참여하여 부실시공이 발생하는 경우, 발주, 설계, 시공, 감리를 소홀히하거나 불법 하도급을 하는 행위, 건설업 면허나 국가기술자격증을 불법으로 대여하는 등 공공주택사업 전반에서 부패와 공익침해행위가 유발되는 사례입니다.

 

신고 접수 방법

 

 

국민은 자신의 인적사항, 신고 취지, 부패 및 공익침해 행위에 관련된 증거자료 등을 작성하여 국민권익위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는 국민권익위를 방문하거나 우편, 인터넷의 '청렴포털' 누리집(www.clean.go.kr)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신고상담은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정부 대표 민원전화 '국민콜110' 또는 '부패·공익신고 1398'로 전화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는 신고자의 신분을 철저히 비밀로 보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신고자는 신분을 밝히지 않고 변호사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비실명 대리신고제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공익신고자는 비용 부담 없이 변호사를 통한 대리신고도 가능합니다.

 

신고 포상금

신고로 인해 공공기관의 수입 회복 등이 발생한다면 기여도에 따라 최대 30억 원의 보상금과 공익 증진을 위해 최대 5억 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의 정승윤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공공주택 건설은 국민의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사업이며 국민의 행복한 삶과 직결되어 있다"며 "이번 집중신고 기간 동안 공공주택사업 내의 부패와 공익침해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성 건설현장안성 건설현장안성 건설현장
안성 공사장 붕괴
안성 건설현장안성 건설현장안성 건설현장
안성 공사장 붕괴
안성 건설현장안성 건설현장
안성 공사장 붕괴
건설 현장건설 현장건설 현장
공사장
건설 현장건설 현장건설 현장
공사장

 

최근 화제의 소식:

 

美연구진 LK-99 초전도체 (결론, CMTC 공식입장, 트위터 게시 내용)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 응집 물리 이론 센터(CMTC)는 이석배 퀀텀에너지 연구소 대표 등이 주장한 초전도체 물질인 LK-99이 실제로는 초전도체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C

whatsnew.serendipity92.com

 

성남 근로자 사고 (SPC 샤니 공장 끼임, 심정지, 과거 사건들 증언)

작년 근로자 사망 및 연이은 부상 사고가 발생한 SPC의 계열사인 샤니 제빵공장에서 또 다시 50대 여성 노동자의 기계 끼임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노동자는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되었

whatsnew.serendipity92.com

 

성범죄자 공직 제한 (다자녀 공무원 우대)

미성년자 대상 성범죄자의 공직 임용 제한 기한이 '영구'에서 20년으로 줄어든다는 내용의 '국가공무원법' 개정안이 7일 입법예고될 것이라고 인사혁신처가 밝혔습니다. 많은 의견이 나오고 있

whatsnew.serendipity92.com